오랫만에 강좌를 하나 올려봅니다..

요즘 사진을 많이 포스팅하면서 음악을 BGM으로 깔고 싶으신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마땅히 음악을 링크 해 올만한곳도 없고 ; 난감할때가 많습니다..

그럴땐 음악을 직접 웹에 올려서 링크를 하면~! 해결이 되죠..

하지만 이것도 문제가 많습니다. 내 계정에 올릴땐 트래픽에 압박과 용량의 압박 ㅡㅡ; 결국은 링크를 내려버리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무료로 무제한 주는 티스토리를 이용합니다..

준비물

1. 티스토리계정
2. 음원
3. COWON JETAUDIO. (wma컨버팅 프로그램이 있으면 다른것도 가능..)




Chapter 1. 음원준비

필요한 음원을 일단 구해야겠죠??

그런데 중요한것은.. 일반 가요나 이런것의 경우에는 난감하게도 "저작권" 이라는 벽에 부딛히게 됩니다..

따라서 저작권이 해결된다면이야 이용하셔도 좋으시나. 저작권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일반가요는 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아래의 FREEBGM 이라는 저작권이 없는 음악을 올려놓은 사이트에서 음원을 구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김성연씨가 올려주신 우주여행이라는 음원 (파일명 : 84a_space_travel.mp3)을 다운받아 보았습니다.



chapter 2. 웹에서 재생가능한 음원형식으로 컨버팅하기

웹에서 재생할 수 있는 음원의 형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가장 범용적으로 쓰일수 있는 WMA (Windows Media Audio) 파일로 변환을 시키도록하겠습니다.

WMA파일로 변환시키는데는 여러프로그램들이 인터넷상에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CD리핑과 컨버팅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고 가장 사용하기 좋았던 COWON JETAUDIO를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신버전이 아마 7버전까지 나온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네이트온 파일방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버전(유료)과 베이직(무료)버전이 있습니다.

제트오디오로 컨버팅 하는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제트오디오를 실행시키고 원하는 파일들을 목록에 넣고 일괄변환하는법 두번째는 음원에 마우스 오른버튼눌러 바로 변환하는 법.

저는 간단히 사용할수있는 후자를 선택하겠습니다.

음원을 다운받은 폴더로 이동하신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원에 마우스를 한번 클릭하시고 오른버튼을 눌러서 제트오디오 변환명령을 선택합니다.

변환명령은 Convert with JetAudio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와 같이 변환창이 뜨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변환할 음원의 형식을 선택해줍니다. 여기에서 음질과 모든것을 결정하게 됩니다.

화면중에 포맷: MP3 - MPEG Layer-3 이라고 되어 있는 곳을 WMA - 윈도우즈 미디어 오디오 9 형식으로 변경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엔 오른편에 설정을 클릭하여 음질을 변경합니다.

기본적으로 bgm으로 사용할 음악은 64Kbps정도가 적당하며 더 좋은 음질을 원하신다면 (단 로딩하는데 시간이 길어집니다..) 더 높은 비트레이로 하셔도 좋습니다. 단.. 변환전 음원의 비트레이보다 높은 비트레이를 설정한다고 하여 음원의 음질이 더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인을 눌러 빠져나온다음 시작을 눌러 컨버팅을 시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환작업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완료되면 "새로 생성된 파일들을 앨범에 추가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어보는데 그냥 아니오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제 아까전의 원본파일 아래 같은 이름의 WMA파일이 생성된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음원을 티스토리에 올려 봐야겠죠?? ^^



chapter 3. 티스토리에 올리기

일단은 티스토리 계정이 있어야겠죠??

티스토리는 다음과 합작으로 만든 블로그서비스입니다.

티스토리에 로그인하여 글을 포스팅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을 올리실땐 전 비밀글로 올리는 편입니다.. 그냥 검색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죠....

그다음 html / edit 변환아이콘을 클릭해봅니다. 그러면 티스토리에 올린 음원의 경로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로주소는 http://jaemanstyle.tistory.com/attachment/dk4.wma 네요....

이 주소를 복사해냅니다. 그리고 글을 저장하기를 눌러 글을 저장합니다.

블로그에 제대로 글이 올라왔죠???

(c.f. 티스토리는 팟캐스트나 mp3재생을 위한 기본 툴이 제공됩니다. 그러나 이런것들을 이용하면 외부링크(게시판에서 embed를 이용하는것)를 할 수 없기때문에 그냥 파일 형식으로 저렇게 올리게 된것입니다.....)




chapter 4. 게시판에 음악링크하기.

이제 사진을 올리시고 음악을 링크하시면 됩니다...

음악링크는 아까전에 확인했던 주소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태그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embed src="http://jaemanstyle.tistory.com/attachment/dk4.wma">

빨간줄친부분에 앞으로 경로를 넣어서 게시판글에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단 게시판에서 html embed태그를 사용할수 있게끔 지원을 해줘야겠죠??

다행히도 slr클럽에서는 이용할 수 잇게 해주고 있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치며...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한번 강좌를 써 봤습니다...

돌은 던지지 마세요 ;;;

Posted byjaemanstyle  
트랙백 RSS 주소 트랙백 ATOM 주소

트랙백 주소 :: http://www.jaemanstyle.com/blog/trackback/1754

댓글 RSS 주소 댓글 ATOM 주소
  1. 묭주 2007/09/07 00:36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쓰기

    퍼가요~^^